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정보

미국 주식 배당금 지급일 확인 방범

by 잔세폴 2021. 9. 10.
반응형

미국 주식 배당금을 확인하는 아주 간단한 방법을 소개합니다. dividend.com 사이트를 이용한 방법인데요, 배당금 지급 일자는 물론 배당 수익률도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식 배당금 의미

기업이 경영활동을 통해 벌어들인 수익의 일부를 주주에게 분배하는 것을 배당금이라고 합니다. 배당금은 대부분 현금으로 지급되며, 기업은 '주당' 배당금으로 공개하고 있습니다. 배당금 지급은 기업 경영의 필수 사항이 아니기 때문에 매출이 높은 기업이라도 배당금을 지급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배당금을 지급하는 회사의 주식을 '배당주'라고 합니다. 배당 투자를 통해 배당금을 받고 싶으신 분은 배당주에 투자를 해야겠죠?

 

매해 번 돈을 재투자하고 사내유보금으로 일부 남긴 후에도 남은 수익을 주주들에게 배당금으로 지급하기 때문에 배당금을 꾸준히 지급하는 기업은 투자를 고려할 만큼 좋은 기업이라는 시그널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매년 배당금을 늘려온 기업이라면 눈여겨보며 투자할만 하죠. 대표적으로 코카콜라는 58년 째 꾸준히 배당금을 늘려오고 있습니다.

 

출처: Seeking Alpha 코카콜라 배당금

미국 주식 배당금 지급일 확인 방법

아래 사이트를 통해 종목별 배당금 지급 날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차근차근 미국 주식 배당금 지급일 확인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아래 사이트를 접속해주세요!

 

https://www.dividend.com/

 

Dividend.com

 

www.dividend.com

(1) 미국주식 티커 확인

국내 주식은 종목별로 번호가 있지만, 미국 주식은 티커라는 알파벳 조합을 통해 종목을 구별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배당금 지급일자가 궁금한 주식 종목의 티커를 확인해주세요. 구글에 간단하게 검색해서 알아볼 수 있습니다. 코카콜라를 예시로 알아보겠습니다! 구글에 '코카콜라 주가'라고 검색하면 코카콜라의 티커가 "KO" 인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글 창에 "코카콜라 주가" 검색

(2) Dividend.com 사이트 접속하여 코카콜라(KO) 검색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보입니다. 중앙 상단에 코카콜라 티커인 KO를 입력 후 검색해주세요.

dividend.com 사이트 접속 화면

KO를 검색한 화면입니다. 우리가 알고자하는 종목인 코카콜라(Coca-Cola)를 클릭해주세요!

dividend.com 검색창에 ko 검색

(3) 코카콜라 배당 내역 확인

코카콜라 배당금을 알아보기 위해 검색한 화면입니다. 영어라서 복잡해보이지만, 우리가 알고자 하는 정보만 확인하면 되니 어려울 것이 없답니다. 하나하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Fwd Annualized Dividend / Yield: 직전 지급일의 배당금을 기준으로 "주당 배당금"과 "주당 배당률"을 나타난 값입니다. 코카콜라 주식을 한 주 보유했을 때 주당 1.68 달러를 지급받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한 주당 3.02%의 배당률을 보이고 있네요. 
  • LTM Dividend / Yield: 1년 평균 "주당 배당금", "주당 배당률"을 나타낸 값입니다. 코카콜라는 연 평균 주당 1.66달러, 2.98%의 배당률을 보이고 있습니다.(코카콜라는 Quarterly로 1년에 4번 배당금을 지급하는 기업이기 때문에, Fwd보다 LTM이 낮은 값을 보입니다. 배당금이 높아지고 있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 Fwd Payout Ratio: 직전 지급일의 "배당성향"을 보여주는 값입니다. 코카콜라는 벌어들인 수익의 74.45%를 배당으로 지급하고 있습니다. 배당성향은 당기순이익에서 주주에게 배당형태로 배분된 비율을 의미합니다. 
  • Consecutive Yrs of Div Increase: 연속 배당 성장 연수입니다. 매년 배당을 줄이지 않고 계속 증가시켜 왔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코카콜라는 59년째 꾸준히 배당을 늘려오고 있습니다.
  • Dividend Frequency : 배당 지급하는 주기를 의미합니다. Quarterly는 분기마다 배당을 지급한다는 의미로, 1년에 4번 배당을 지급합니다. 
  • Consumer Staples Avg Trailing Yield 와 Consumer Products Avg Trailing Yield 는 분류상 같은 산업 군에 속한 타 기업의 평균 배당률을 보여주는 값입니다. 동종 업계와 비교해서 코카콜라의 배당률이 확실히 높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국내 주식은 1년에 한 번 배당을 지급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미국 주식은 분기별로 배당을 지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본주의가 잘 정착해있기 때문에 시장친화적, 주주친화적 기업이 많습니다. 기업이 벌어들이 소득의 일부를 주주에게 지급하는 것이 당연하다는 인식이 있기 때문인데요, 미국 주식 투자를 통해 배당금을 꼬박꼬박 받아보는 것은 어떨까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