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적 경제/사회적 경제, 사회혁신

디지털 스토리텔링과 사회혁신

by 잔세폴 2021. 2. 24.
반응형

디지털 스토리텔링

지역 공동체와 관련해 비디어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또 다른 사례는 라이프스토리입니다. 라이프스토리는 세계이동통신사업자협회의 활동 부문 중 하나인 Mobile for Development가 제작한 일련의 동영상입니다. 라이프스토리 웹사이트에는 자연재해에서부터 일자리, 농업, 여성의 사회 진출에 이르기까지 여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휴대전화를 어떻게 사용할 수 있는지에 대한 이야기를 담은 동영상이 올라와 있습니다. 이런 다양한 이야기가 한데 모여 휴대전화 기술이 어떻게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지에 대한 긍정적인 비전을 제시합니다. 물론 각각의 아이디어가 지닌 실제 사회적, 문화적 영향에 대해서는 집중이 필요하지만, 이 영상의 스토리텔링이 지닌 커뮤니케이션 효과는 분명해 보입니다 휴대전화를 이용해 문제를 해결하는 이 아이디어는 스토리텔링 기법을 활용함으로써 다른 방식으로 설명할 때보다 훨씬 이해하기 쉽고 매력적으로 전달됩니다.

 

이 영상들이 휴대전화 기술의 잠재력에 대한 세계 여러 나라 대중의 관심을 끄는 데 효과적임은 분명해 보입니다. 하지만 현지민, 즉 동영상에서 다룬 문제나 그 해결책에 직접적으로 연관된 사람들의 관심을 끄는 데도 그런 효과가 있다고 말하기는 어렵습니다. 동영상이 영어로 제작되었기 때문만은 아닙니다. 그 동영상들이 현지인이 아닌 외부 전문가의 전형적인 스타일과 화법으로 촬영되었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문제의 당사자가 그들의 문화적 특수성에 부합하는 방식으로 새로운 미디어를 활용해 스스로 이야기를 만들고 전하는 건 불가능한 일일까요? 이 분야에서 새로운 실험은 구전으로 이야기를 전하던 전통적 스토리텔링을 현대적 방식으로 진화시키는 일이 가능한지를 검증하는 것입니다. 여기서 현대적 방식은 새로운 미디어를 활용해 이미 진행되고 있는 사회 변화에 관련된 여러 주제를 다룰 수 있는 방식을 의미하는데, 이는 일종의 문화적 도약이라 여겨질 수 있습니다.

 

이런 종류의 실험을 보여주는 사례가 인도에서 시행된 스토리뱅크 프로젝트입니다. 영국 서리대학교 디지털월드리서치센터가 여러 파트너와 함께 수행한 이 프로젝트는 영국 여러 대학과 보이스라는 인도의 비영리단체가 협력해 진행되었습니다. 이 프로젝트의 목적은 사용자들이 뉴미디어를 이용해 손쉽게 비문자 정보를 만들고 공유하도록 지원하는 것이 가능한지 검증하고, 어떤 방법으로 가능할지 연구하는 것입니다. 프로젝트 팀원들은 프로젝트의 취지를 좀 더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우리는 마을 공공장소에 설치한 화면을 통해 마을 주민들이 공유할 사진이나 동영상 기반의 스토리를 제작하는데 휴대전화 카메라와 어플리케이션이 손쉽게 이용될 수 있을지 확인해보고 싶었습니다.”

이 프로젝트의 연구 결과는 마을 주민들이 해당 시스템을 사용하는데 어려움이 없었고 지역 발전과 공동체에 관한 정보를 접근하기 쉬운 형태로 표현할 수 있게 해준다는 점을 높이 평가했음을 보여주었습니다. 프로젝트를 주도한 연구원들은 다음과 같이 결론을 지었습니다. 이 연구는 좀 더 복잡한 형태의 스토리 제작, 그리고 더 넓은 범위의 지역에서 이야기를 공유할 경우 무엇이 가능할지 그 가능성의 아주 일부만 보여주었습니다. 남아프리카공화국 케이프페닌대학교의 디자인학과 교수는 이와 비슷한 목적으로 시도된 다른 프로젝트를 언급하면서 이분야에 아직 남은 과제가 많다고 말했습니다. 지금ᄁᆞ지는 지식보다 열정과 열의를 바탕으로 이런 프로젝트들을 진행해왔다는 점을 인정ㅈ할 수 밖에 없습니다. 이제 다음 단계는 좋은 이야기들을 좀 더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기술적인 측면의 노력을 더 하는 것입니다.

 

스토리텔링을 좀 더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전문 디자인이 기여할 수 있는 것은 이야기의 기술적 측면에 국한되지 않습니다. 디자인은 스토리텔링의 문화적 차원에 영향을 미칠 수도 있습니다. 앞서 소개한 사례들이 보여주듯이, 내용적 측면에서 이야기는 천차만별일 수 있습니다. 어떤 이야기는 실제 경험이나 현실의 기록이고 어떤 이야기는 희망사항, 또 어떤 스토리는 현실의 시뮬레이션, 혹은 어떤 스토리는 바람직하지만 현실엔 아직 존재하지 안ㅎ는 아이디어에 관한 내용입니다. 또 다른 이야기는 현실과 가상을 혼합한 하이브리드로 표현할 수도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