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적 경제/사회적 경제, 사회혁신

사회혁신과 디자인 지식

by 잔세폴 2021. 2. 20.
반응형

사회혁신과 이니셔티브, 디자인 지식

지금까지 이야기한 모든 디자인 이니셔티브는 특정 프로젝트뿐 아니라 도시나 지역, 지구 전체의 미래에 대한 사회적 대화에 기여하기 위한 수단으로 고안되고 시행되어야 합니다. 디자인 이니셔티브는 여러 용도로 지닐 수 있습니다. 사회적 대화 자체를 일으킬 수도 있고, 혹은 새로운 아이디어로 이미 진행 중인 대화를 불돋거나 대화를 돕는 도구들을 활용해 지원하거나, 혹은 새로운 맥락에서 대화를 다시 시작할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할 수도 있습니다. 이는 이런 이니셔티브들을 디자인하는 주체인 디자인 전문가 역시 여러 다양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가장 보편적이라고 말할 수는 없지만 가장 두드러진 역할은 디자인 전문가가 이미 존재하는 사회혁신 사례들을 도울 때 나타납니다. 디자인 전문가는 사회혁신 사례들을 좀 더 효과적이고 쉽게 접근할 수 있고 잠재적으로 복제를 통해 확산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그 과정에서 디자인 전문가의 특권은 미래에 대한 시나리오와 아이디어를 제시함으로써 사회적 대화를 촉직하는 것입니다. 시나리오와 아이디어는 각양각색의 대화 참여자로 하여금 공동의 비전으로 통합되도록 촉진하는 도구, 혹은 여러 대안 중 한 가지를 선택할 때 좀 더 확실한 동기를 갖도록 돕는 도구로 작용합니다.

이보다는 덜 두드러지지만 널리 확산되고 중요한 디자이너의 또 다른 역할은 사회혁신의 움직임이 없거나 너무 약할 때 생겨납니다. 이 경우 디자인 전문가는 사회혁신적 아이디어를 구현할 새로운 협력 조직을 촉발하거나 아예 설립하는 활동가가 됩니다. 물론 디자이너가 활동가가 된다는 것이 다른 사회적 주체가 하듯이 정치적 움직임을 만들어낸다거나 도발적인 예술 작업을 한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디자인 운동가로서 디자인 전문가는 어떤 맥락에서는 도발적일 수 있는 존재 방식과 행동 방식에 초점을 맞추지만, 그럼에도 생산적인 토론을 야기하는 기회를 만들어냅니다. 

 

앞서 살펴보았듯이 경우에 따라서는 디자인 전문가가 지원해야 하는 활동이 여러 프로젝트가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도록 계획하고 연합체를 구성해 시스템 차원의 변화를 일으키는 프레임워크 프로젝트일 때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 디자인 전문가는 그들의 전략 디자인 능력을 최대한 활용해야 합니다. 전략가 역할을 수행할 때 역시 디자인 전문가는 디자이너 고유의 방식을 찾아야 합니다. 디자이너 고유의 방식은 다양한 주체 사이의 협업을 만들어내고 여러 프로젝트 사이에 시너지 효과를 창출할 수 있는 비전과 기획안을 만들어냄을 의미합니다. 또한 지역 차원의 프로젝트를 좀 더 넓은 차원의 프로젝트들과 연계해 양쪽 모두를 강화하는 일, 경제적, 기술적 이슈를 문화적 이슈와 엮어내는 일도 포함됩니다.

 

마지막으로 다지안 전문가는 디자인 고유의 문화를 활용해 현실에 대한 비판을 넘어서 새로운 아이디어나 가치를 제안함으로써 사회적 대화를 살찌울 수 있습니다. 이 점에서 디자인 전문가는 이론과 성찰을 자유자재로 활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와 동시에 디자인 전문가는 행동을 실천할 필요도 있는데, 이는 새로운 성찰의 토양이기도 하기 때문에 행동과 성찰 사이에 선순환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즉 디자인 전문가는 그들의 경험, 그리고 경험에 대한 성찰을 바탕으로 한 건설적 능력을 행사해야 합니다.

 

전문 디자인의 이러한 네 가지 양상이 사회혁신을 위한 디자인이 활동하는 영역을 규정합니다. 사실상 디자인 전문가는 개인적 능력과 감수성에 따라 이러한 네 가지 역할을 다양한 방식으로 조합해 사회혁신을 위한 디자의 영역 내 여러 지점에서 활동하게 됩니다.

 

이 네 가지 양상 중 어떤 것이든 사회혁신에 긍정적으로 기여할 잠재력이 있지만 그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을지는 출발점을 잘 찾느냐 아니냐에 달려 있습니다. 따라서 주어진 상황에 맞는 가장 적절한 조합을 찾는 일이 전문 디자이너가 해야할 가장 근본적이고 우선적인 전략적 능력입니다.

 

디자인 전문가는 디자인 고유의 관점, 문화 그리고 기술을 제공하면서 이런 다양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는 디자인 전문가가 조력자, 행동가, 전략가, 그리고 비평가 역할을 수행하는 방식이 디자이너 고유의 문화와 능력의 표현이어야만 함을 의미합니다. 어느 정도는 디자인 전통으로부터, 그리고 어느 정도는 적절한 연구를 통해 생산해야 하는 디자인 지식이야말로 디자인 전문가가 사회혁신의 공동 디자인 과정 전반에 제공해야 할 고유의 기여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