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적 경제/사회적 경제, 사회혁신

사회혁신을 위한 디자인은 어떻게 작동하는가

by 잔세폴 2021. 2. 20.
반응형

사회혁신을 위한 디자인은 어떻게 작동하는가

사회혁신을 위한 디자인은 독자적인 방식과 기간, 결과물을 지닌 여러 개의 세부 디자인 프로젝트를 포괄하는 열린 프로세스 속에서 작동합니다. 전문 디자인의 고유한 특징인 이런 작업 방식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할 경우 개념적으로나 현실적으로 여러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때문에 이에 대한 올바른 이해는 꼭 필요합니다.

 

전문 디자인 활동은 구체적인 프로젝트를 통해 생각을 발전시키고 행동하는 행위입니다. 기존 관습과의 고리를 끊고 더 나은 현실을 상상하고 이를 어떻게 실현시킬지 생각하는 것이 디자인 행위인 것입니다. 디자인 행위의 본질은 언제나 이와 같았지만 디자인이 주로 제품에 치중되어 있던 지난 세기에 디자인 전문가의 활동은 제품을 디자인하는 일이었습니다. 결과적으로 디자인 활동은 제품의 디자인 과정이 시작될 때 시작되고 제품이 만들어지면 디자인 활동도 끝납니다. 오늘날 특히 사회혁신의 디자인 활동은 더 이상 이런 식으로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시시각각 변하는 오늘날의 환경 속에서 조직들은 계속해서 진화하고 일하는 방식을 끊임없이 업그레이드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오늘날 디자인 전문가들의 이니셔티브는 적절한 방식으로 끝맺음을 할 수 있도록 개발되어야 합니다. 제품이 완성되면 디자인 활동도 끝나던 시절의 디자인 과정과는 달리, 이제는 일정 단계에 이르면 디자이너가 아닌 이해당사자들이 자발적인 주체가 되어 공동 디자인 작업과 공동생산 활동을 이어받아 지속시켜 나갈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이런 종류의 프로젝트 개발에 관해 안나 메로니 교수가 한 논문에 썼듯이, 디자인 전문가의 활동은 특별한 종류의 프로토타입이 만들어질 때까지 이해당사자와 함께 이루어져야 하고, 프로토타입이 완성된 다음 단계의 활동은 이해당사자들의 손에 맡겨져야 합니다. 이 프로토타입은 단순히 혁신의 기능적 측면을 시험하기 위한 것이 아닙니다. 사회혁신가들이 해당 이니셔티브를 스스로 추진시켜나가도록, 디자이너의 도움 없이도 계속 나아갈 수 있도록 독려하기 위한 이벤트입니다. 다시 말해 이는 프로젝트에서 디자이너가 적절한 시점에서 퇴장하는 전략의 일환으로 신중하게 계획되어야 하는 작별 행위입니다.

 

모든 디자인 이니셔티브는 공동의 목표와 이를 어떻게 성취할 것인가에 대해 합의한 사회적 주체들의 조직화된 행동의 결과물입니다. 이런 디자인 연합체는 우연히 생겨나지 않습니다. 연합체 자체도 디자인의 결과물입니다. 적합한 파트너를 찾아내 그들과 함께 공동의 가치를 구축하고 관심사를 통합하는 전략적 디자인 영역에 속하는 활동의 결과인 것입니다.

 

모든 디자인 이니셔티브가 프로젝트를 촉진, 개발, 운영하는 연합체를 필요로 하지만, 전략적 활동이 자치하는 비중은 프로젝트의 종류에 따라 다릅니다. 예를 들어 민족지학적 연구처럼 아주 구체적이고 디자인 주도적인 프로젝트의 경우에는 어떤 연합체가 필요할지 상상하기도 쉽고 형성하기도 어렵지 않습니다. 하지만 한 지역 전체 그리고 크고 복잡한 사회기술적 시스템을 변화시키고자 하는 프로임워크 프로젝트들이 여러 가지 이니셔티브와 전반적인 공동 디자인 과정의 순차적 단계들을 포함한 활동 프로그램을 규정합니다. 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의 복잡성과 변화를 고려해볼 때 이런 디자인 연합체들은 변화에 적응하고 새롭게 생겨나는 요구를 해결하기 위해 고도의 전략적이고 디자인적인 능력을 발휘해야 합니다.

 

이는 이니셔티브를 실현하고 디자인 프로그램을 시작하기 위해 필요한 연합체를 디자인하는 일이야 말고 사회혁신을 위한 디자인이 하거나 해야 하는 일의 가장 까다롭고 중요한 측면이라는 것입니다. 디자인 연합체는 사용자이자 공동 생산자를 포함해 프로젝트에 필요한 기량을 보탤 수 있는 주체들을 반드시 포함해야 합니다. 하지만 연합체에 빠져서는 안되는 또 하나의 주체는 정치인입니다. 정치인은 정책 입안이나 결정 과정에 참여할 수 있는 권한이 있기 때문에 사회혁신적 아이디어를 정치적 차원에서 지원할 수 있다는 점에서 프로젝트의 성공 가능성을 높이는데 필요한 존재입니다.

 

그러므로 연합체를 구성하는 일은 미래에 대한 비전을 세우는 능력과 대화 능력이 결합되어야 하는 전략 디자인 행위입니다. 사실 연합체는 미래에 대한 비전 혹은 무엇을 어떻게 할지에 대한 계획을 중심으로 형성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동시에 이러한 비전과 계획은 참여 주체 사이의 대화를 통해서만 구체화 될 수 있습니다. 디자이너 자신의 아이디어를 추진해야할 필요성과 다른 사람드릐 아이디어를 수렴해야할 필요성 사이의 균형을 유지하는 것이야 말로 디자인 전문가가 증명해 보여야 하는 가장 중요하고 근본적인 능력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