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량 강화형 솔루션
앞의 사례들을 일반화해보면, 대강 틀만 갖춘 시스템에 시중에서 구할 수 있는 제품과 서비스를 모아 활용하는 방식에서 목적에 맞게 특별히 디자인된 제품과 서비스 시스템으로 구성된 역량 강화형 솔루션을 사용하는 방식으로 점차 진화해왔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조금 더 정확히 말하자면, 역량 강화형 솔루션은 사람들이 스스로 가치 있게 여기는 결과를 성취하도록 역량을 키워주는 지적, 기술적, 조직적 도구들을 제공하는 제품과 서비스 시스템입니다.
문제 해결이라는 측면에서 역량 강화형 솔루션의 주 목적은 참여자들이 개인적으로 투자해야 하는 시간과 노력을 줄여줌으로써, 그리고 사람들의 협동적 조직에 참여하고 공동 생산자로 활동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이득을 늘림으로써 협동적 조직을 좀 더 접근하기 쉽고 효과적으로 만드는 것입니다.
실용적인 측면에서 이는 협동적 조직에 필요한 기능을 파악하고 이를 주요 요소로 쪼개 각각의 요소를 위한 솔루션을 개발하는 일을 의미합니다. 역량 강화형 솔루션이 활용되는 분야와 운영 방식의 다양성을 고려할 때, 이런 요소들은 경우에 따라 굉장히 다를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어떤 요소들은 다양한 솔루션에서 공통적으로 발견됩니다. 이런 요소들의 목록은 역량 강화형 솔루션에 활용될 수 있는 다양한 종류의 유무형의 요소, 그리고 이런 요소들을 개발하는 데 피료한 여러 종류의 디자인 능력이 무엇인지 보여줍니다.
이런 요소 중에서 디지털 플랫폼은 매우 특별한 역할을 했습니다. 디지털 플랫폼의 확산은 많은 협동적 조직의 본질과 기능에 변화를 가져온 새로운 세대의 역량 강화형 솔루션이 등장하는 결과를 낳았습니다. 이런 플랫폼들은 다른 방식으로 진행될 수도 있던 활동을 더욱 효율적으로 만들어줄뿐 아니라 예전에는 상상도 못했던 일들을 가능케 해줌으로써 완전히 새로운 기회를 열어줍니다. 그 좋은 예로 사람과 사물의 위치를 실시간으로 추적해고 확인할 수 있게 된 것을 꼽을 수 있습니다. 이런 실시간 위치 정보는 많은 사례에서 핵심적은 역할을 합니다.
결론적으로 협동적 조직이 실현하고자 하는 특정 아이디어는 역량 강화형 솔루션과 함께 사회 기술적 혁신의 과정 속에서 진화할 수 있습니다. 이 진화 과정은 여러 갈래로 갈라질 수도 있고 따라서 구성요소나 참여자 간 협동적 성격의 측면에서 전혀 다른 솔루션을 낳을 수 있습니다. 이는 이런 진화 과정의 여러 단계에서 전문 디자인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특히 새로운 솔루션의 도입이 협동적 조직 전체의 성격에 큰 변화를 일으키는 결과를 가져오게 될 때 전문 디자인은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협동적 조직의 진화 과정은 참여자의 헌신적인 기여를 필요로 하는, 따라서 참여자의 강한 동기와 의향을 필요로 하는 초기 시험적 모델에서 참여자들이 가볍게 참여하는 방식으로 변해간다고 볼 수 있습니다. 1990년대 유럽에서 처음으로 카셰어링을 추진한 사람들은 분명 개인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그리거도 했겠지만, 한편으로는 도시 교통수단의 변화와 좀 더 지속가능한 도시에 대한 안목을 바탕으로 일상 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정치적 행동의 일환으로 그런 것도 분명합니다. 오늘날 카셰어링에 참여하는 데는 더 이상 사회나 환경에 대한 그런 대단한 관심이나 동기가 필요치 않습니다. 사회적 혹은 환경적 동기가 전부 사라져버렸다는 말은 아닙니다. 다만 카셰어링이 진화해왔고 이제는 다양한 양식으로 존재한다는 의미입니다. 좀 더 자세히 들여다보면 협동적 조직이 진화하고 다양한 운영 방식이 생겨나게 될 때 다양한 의미도 생겨나고 따라서 여러 종류의 참여 동기를 적절하게 조합할 필요가 있음을 볼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한 논의는 매우 중요다하고 생각합니다.
앞의 사례들에서 살펴보았듯이 협동적 조직이 실천하는 솔루션 중 어떤 것들은 이미 있는 제품과 서비스를 새로 디자인함으로써 좀 더 효과적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솔루션을 효과적으로 만드는 일의 많은 부분은 기술적인 측면 뿐 아니라 문화적 측면, 즉 솔루션을 좀 더 참여하기 쉽고 효율적이게 만들어주는 새로운 서비스를 기획하고 개발하는 일과 관련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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